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기관소개
사업소개
정보공개
알림마당
소통과 참여
아동복지기관 현황
교육 · 평가
사이트맵 닫기

보도자료

HOME

보도자료

[보도자료] 아동권리보장원, 아동 눈높이에 맞춘 아동권리교육 위한 2차 강사교육 개최
  • 작성자 대외협력·홍보팀
  • 작성일 2022.07.27

아동권리보장원, 아동 눈높이에 맞춘

아동권리교육 위한 2차 강사교육 개최


- ‘아동권리 기반 문화적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 시범운영

참여 강사 대상 실습교육 실시 -


아동권리보장원(원장 윤혜미)은 지난 629일과 30일 양일간 아동권리 기반 문화적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시범운영 참여 강사 50명을 대상으로 2차 강사교육을 실시하였다.

 아동권리 기반 문화적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은 아동권리와 그에 따르는 책임을 이해하고 상호이해 및 문화 수용성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본 교육은 총 37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으며, 보드게임(4), 카드(6), 영상(10) 등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놀이를 통해 아동의 수준과 연령에 맞춰 교육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아동의 관점을 개인과 가족학교와 지역사회국가와 시민으로 확장해 나가며 아동이 개인의 권리 인식을 시작으로 타인을 존중하고, 사회제도나 국가, 생활 속에서의 아동권리 실천과 참여 방법까지 배울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그와 더불어 다양한 가족, 인종, 가치를 이해하면서 문화적 다양성을 수용하고, 나의 권리와 책임이 타인의 권리와 상호 연결되어있다는 점과 권리침해 상황에 대한 민감한 지각을 통해 아동권리 감수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강사는 사업에 참여하는 지역아동센터의 종사자(시설장, 생활복지사) 및 센터 프로그램 인력을 중심으로 선발하여 지역아동센터 현장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교육 효과의 지속성을 높이고, 아동들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 강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총 30시간의 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교육 프로그램의 체계와 모듈을 소개한 지난 5월의 1차 교육에 이어 이번 2차 교육은 교육 콘텐츠(보드게임 4, 카드 6, 영상 10)와 교육 세부내용의 연계성 및 현장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보드게임의 규칙, 교육적 메시지에 대한 이론과 강의실습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아동권리 기반 문화적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 시범운영은 금융산업공익재단(이사장 조대엽)에서 후원하는 아동권리 기반 다문화 통합교육 지원사업으로, 전국 지역아동센터 100개소를 대상으로 추진 중이다.

 

아동권리보장원 윤혜미 원장은 아동권리 기반 문화적 다양성 교육 프로그램은 아동이 아동권리와 그에 따르는 의무와 책임에 대해서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놀이라는 수단을 활용한 아동 참여형 교육이다.” 하며, “훈련된 강사를 통해 지역사회 내 교육 프로그램이 확산되고, 교육에 참여한 강사와 아동들이 높은 아동권리 감수성으로 일상 속에서 아동권리존중을 실천해 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