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기관소개
사업소개
정보공개
알림마당
소통과 참여
아동복지기관 현황
교육 · 평가
사이트맵 닫기

보도자료

HOME

보도자료

[보도자료, 복지부 공동배포] 학대피해아동 등에게 전문적 가정형 보호서비스 제공

  • 작성자 총관리자
  • 작성일 2022.01.13

학대피해아동 등에게 전문적 가정형 보호서비스 제공

(null) - 전문가정위탁사업 국가 지원 실시, 아동 보호 시 월 100만원 지원 -

전문위탁부모연중 모집(문의 1577-1406) -

 



건복지부(장관 권덕철)아동권리보장원(원장 윤혜미)20221 학대피해아동·2세 이하 아동·장애아동 등을 전문적으로 돌보기 위한 전문가정위탁사업실시한다고 밝혔다.

 

전문가정위탁은 가정위탁의 한 유형으로, 전문자격을 갖춘 위탁부모(이하 전문위탁부모’)가 보호대상아동*  학대피해아동·2세 이하 아동  특별한 돌봄이 필요한 아동에게 전문적인 가정형 보호제공하기 위한 제도이다.

 

   * 보호자가 없거나 보호자가 아동을 양육하기에 적당하지 않거나 양육할 능력이 없는 아동

 

 전문가정위탁사업‘21년 아동복지법령에 따라 제도화되었으나, 그간 지방이양사업으로 일부 지자체*에서만 운영되었으며, 올해부터는 국가에서 예산지원함에 따라 전국 단위의 사업으로 확대 실시된다.

 

   * 7개 지자체에서 34명의 아동 보호(2021.3월 기준)


  보호대상아동발생하면 지자체에서는 아동권리보장원의 전문위탁부모 Pool 활용하여 해당 시, 인접 시, 전국 순으로 합한 전문위탁부모확인하고, 사례결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가장 적합한 전문위탁부모에게 아동의 가정위탁보호결정한다.

 

한편, 보건복지부와 아동권리보장원은 전문가정위탁사업전국 확대 따라 동 사업에 참여할 전문위탁부모모집한다.

 

 전문위탁부모는 25세 이상으로서 아동과의 나이 차이가 60세 미만이고, 안정적인 소득 등이 있으면서, 가정위탁 양육 경험(비혈연)3년 이상이거나, 사회복지사교사의료인상담사 등의 전문자격 있어야 한다.

 

  기준을 충족할 경우 20시간 양성교육이수하고 가정환경조사 거쳐 전문위탁부모로 선정될 수 있다.

 

 최종 선정된 전문위탁부모가정위탁지원센터의 사례관리를 받으며, 아동을 보호하고, 매월 전문아동보호비(100만 원)지원받는다.

 

 전문위탁부모신청아동권리보장원 누리집(http://ncrc.or.kr) 또는 대표번호(1577-1406)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 거주 지역(시도) 가정위탁지원센터 또는 대표번호(1577-1406)로 문의하면 된다.

 

 보건복지부 송양수 아동권리과장전문가정위탁사업을 국가가 지원하여 학대피해아동 등이 가정과 같은 환경에서 전문적인 돌봄을 받으며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울러, “아동에게 부모의 울타리를 제공할 전문위탁부모 모집에 많은 관심과 참여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동권리보장원 장화정 아동보호본부장전문가정위탁사업을 통해 2세 이하 영아와 특수욕구 아동 등이 가정환경에서 보다 세심한 돌봄과 보호를 받으며 가정에서 성장할 권리를 실현하고자 한다.”라며,

 

 아동의 권리실현을 위해 많은 분들이 위탁부모로 함께해 주시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