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기관소개
사업소개
정보공개
알림마당
소통과 참여
아동복지기관 현황
교육 · 평가
사이트맵 닫기

보도자료

HOME

보도자료

[보도자료] 대한민국-콜롬비아 아동정책 간담회 개최
  • 작성자 기획홍보부
  • 작성일 2021.08.31

대한민국-콜롬비아 아동정책 간담회 개최

- 양국의 아동정책 관련 현황과 다양한 의견 공유 -




아동권리보장원(원장 윤혜미)과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826(),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서 국빈 방한한 이반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 부인 마리아 훌리아나 루이스 여사와 양국의 아동정책 관련 현황과 의견을 공유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 양국 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 수립 10주년, 콜롬비아 한국전 참전 70주년을 맞아 양국 정상 간의 강력한 협력 의지를 바탕으로 국빈 방한(2021.8.24.8.26.)

 이번 간담회는 평소 아동 건강과 아동 삶의 질 향상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자국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쳐온 루이스 여사의 요청으로 성사되었으며, 아동권리보장원 윤혜미 원장과 보건복지부 고득영 아동정책실장이 참석하였다.

윤혜미 원장은 포용국가 아동정책*의 핵심과제인 공공성 강화측면에서의 우리나라 아동정책 추진 현황을 설명하고, 아동권리보장원 설립 의의와 주요 추진 사업을 설명하였다.

     * 아동이 양육의 대상이 아니라, 현재의 행복을 누려야 할 권리의 주체라는 인식에 기반을 두고, 아동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국가의 책임을 확대하는 내용의 관계부처 합동 포용국가 아동정책발표(‘19.5.)

 또한, 루이스 여사의 관심사인 아동 건강 및 영양과 관련해 영양 플러스 사업, 아동급식, 생애 초기 건강관리 시범사업, 아동수당 확대 등 아동 생애주기에 따라 아동의 영양과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대한민국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주요 정책들을 소개하였다.

루이스 여사는 한국 정부의 아동에 대한 국가 책임 확대라는 정책 패러다임 변화에 크게 공감한다, 아동·청소년 대상 성적·신체적 폭력에 대한 처벌 강화, 아동정책을 담당하는 지역별 가정복지연구소 설치 등 콜롬비아 정부가 실시하고 있는 아동보호 정책들에 대해 소개했다.

고득영 인구아동정책실장은 한국의 아동정책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하다, ’오늘 간담회에서 공유한 양국의 아동정책 관련 현황과 의견들이 한국과 콜롬비아 아동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을 위한 더 나은 정책과 제도를 만드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소감을 밝혔다.

윤혜미 아동권리보장원장은 이번 간담회는 아동권리보장원 출범 이후 첫 국가 간 아동정책 관련 소통의 기회로서 그 의미가 크다라고 평가하며, ”향후 보다 나은 아동정책 개발을 위한 연구와 사업 추진을 위해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나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아동권리보장원은 개정된 아동복지법에 의해 출범한 공공기관으로 아동돌봄, 아동보호, 아동자립지원, 아동권리 증진 등 아동복지정책과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개발·지원하고 있는 아동권리 실현의 중심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