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기관소개
사업소개
정보공개
알림마당
소통과 참여
아동복지기관 현황
교육 · 평가
사이트맵 닫기

기관소식

HOME

기관소식

제3회 아동권리보장원 창립기념 국제학술대회 개최

  • 작성자 홈페이지관리자
  • 작성일 2022.07.21

지난 7월 15일(금) 아동권리보장원은 아동권리보장원 창립을 기념하여 '아동의 목소리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코로나19 시대, 디지털 격차와 대응'을 주제로 제3회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웨비나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아동권리보장원 실시간 유튜브로 생중계되었습니다.




본 행사에서 윤혜미 아동권리보장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아동의 일상과 교육환경의 변화를 강조하면서, 아동의 교육권과 발달권의 관점에서 디지털 환경을 깊이 들여다 보아야 하며, 디지털 세상에서 아동권리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토론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하였습니다.




1부는 '코로나19 시대, 아동의 디지털 격차 실태와 대응'을 주제로 Josh Jackman 성균관대학교 교수, Micheal Dezuanni 호주 퀸즐랜드 공과대학교 교수, 정현선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등 세 분의 디지털 환경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가 발제를 진행하였습니다.

전문가 발제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급속하게 확장된 디지털화에 따른 아동의 격차와 이에 대한 사회적 대응을 국제적인 관점에서 점검해볼 수 있었습니다.




2부에서는 '디지털 환경에서의 아동권리 보호방안'에 대한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김선숙 한국교통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좌장으로 토론으로 진행하였으며, 오연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책임연구원, 어효진 교육부 민주시민교육과 과장, 김지연 보건복지부 아동정책과 과장, 강미경 아동권리보장원 아동권리본부장이 토론자로 참여하였습니다.

토론자들은 디지털 환경에서 아동이 겪는 불평등과 아동의 권리 보호, 정책개발 및 제도개선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제시해 주었습니다.


본 행사의 마지막 과정으로 진행된 종합토론에서는 해외학자들과의 실시간 질의응답을 통해 디지털 환경에서의 아동권리보장 방안에 대한 방안과 전문가의 관점을 생생하게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본 학술대회를 통해, 코로나19 시대, 원격수업 및 온라인 활동 증가 등으로 발생한 아동의 디지털 환경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고민해 보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 없습니다.